회원가입 ID/PW 찾기

  • * 납(Point) 정보 *
  • 글 작성 : 2
  • 댓글 작성 : 1
  • 파일 업로드 : 1
  • 파일 다운로드(이미지 제외) : 0
  • 게시글 조회 : 0
  • 추천 받음 : 5
  • 비추천 받음 : -10
  • 승자는 어린이에게도 사과할 수 있지만, 패자는 노인에게도 고개를 숙이지 못한다.
    - J.하비스

용어도 모르겠어요 아트워크 기초

아크마
13.09.14
조회 수 5711
추천 수 14
댓글 252

1. Artwork란 무엇인가?

 사전적인 의미는 아티스트나 카메라 또는 다른 기계적 수단으로 마련된 전시용 미술작품 또는 프린트 기판의 레이아웃 작업을 지칭한다고 인터넷 사전에 명시되어 있습니다.

 하지만 우리가 볼 Artwork는 pcb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말씀 드립니다.

간단히 말하면 부품과 부품사이를 연결하여 회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.

우리 같은 땜쟁이들은 PCB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만능기판에 납땜을 합니다. 그리고 부품들을 연결할 때 피복이 있는 선들을 사용합니다. 그러다보면 많은 공간을 소요하게 됩니다.

 그렇지만 이것을 PCB를 이용하면 작은 공간 안에 여러 개의 층을 이용하여 작은 공간으로도 복잡한 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. 하지만 PCB를 완성해놓은 것을 보면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. 그렇다면 혹시 모를 결선이나 다른 오류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. 결선 등 오류를 최소한 방지해서 사람들에게 신뢰성을 주는 게 PCB에서의 Artwork라 할 수 있습니다. PCB를 완성하기 위한 데이터의 모음을 보여주는 거지요. 신뢰성 있는 완성된 회로.


2. 신뢰 있는 회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걸 알아야 할까요?

Artwork를 하기위해서는 IC나 기초소자를 볼 줄 알고 회로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.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프로그램으로 잘 만들고자 하더라도 신뢰를 쌓은 완성에 가까워지기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. IC에 대한 자료는 datasheet를 찾으셔서 핀의 역할들을 보시고 저항, 콘덴서, 코일, 다이오드 등 기초 소자들은 검색해보시면 자세히 나온답니다. 회로에 대한 이해는 회로이론에 대한 서적들을 공부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. 회로는 자주 눈으로 익히다보면 자연스럽게 감은 잡힙니다. “하지만 남한테 알려줄 때는 정확한 지식을 알려주는 게 좋겠지요?” 그래서 공부를 했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건  남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잘 설명했다는 데에 있다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.

 그리고 Artwork를 하기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.

그에 대한 종류는 PADS, OrCAD, MENTOR Board Station, CADSTAR, Allegro등 이 있습니다. 이런 것들은 많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.

제가 이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다 사용할 줄 안다면 장단점에 대해서 분류를 해보고 싶지만 많이 부족한 관계로 다음으로 미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.

이 그림이 PCB Artwork입니다. 초보의 입장에서는 이것도 대단한데 dual cpu라는 Artwork가 있어 이런 이미지도 올려봅니다.

 

엄청 대단해 보이는 Artwork입니다. 이런 것을 일일이 확인할 수도 없고 이래서 프로그램의 위력도 대단하고 이런 걸 완성하신 분도 대단하다고밖에 표현을 못하겠습니다.

 여기까지 대략적인 「Artwork란 무엇인가?」 에 대한 거였습니다.

 글에 이상한 점이 있으시면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사항이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PS. 본문에 보면 “남한테 알려줄 때는 정확한 지식을 알려주는 게 좋겠지요?” 이런 말이 있습니다. 하지만 이 곳 마이컴에서는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아줄 수 있는 그런 곳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. 자신이 잘 모르지만 질문하고 알려주고 그럼으로써 혹시나 잘못 안 지식은 바로 알아가고 또 남에게 알려주는 그런 곳이 「마이컴박스」라고 생각합니다. 감사합니다.^^

* 화언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.


아크마 님의 SIGNATURE

profile

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.
무성의/광범위하거나 직접 해보지 않고 올리는 질문은 서로를 피곤하게 합니다.
질문쪽지는 사절이오니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. 그래야 다같이 공유할 수 있으니까요.

댓글 252
1 2 3 4 5 6
?
감사합니다.
?
감사합니다
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. 로그인한 후에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.

본 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출처 및 저작권이 명시된 곳에 있습니다. 그 외의 자료들은 본 사이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.
Copyright 2006-2017 © micombox.com, All rights reserved.